[평가] IIHS, 2008 안전한 차: 승용차보다 못한 SUV 안전 - VIDEO 자동차 시장은

IIHS, 2008 중형 SUV 평가

쏘렌토, 측면충돌평가에서 최저등급

2008년 1월에 부문별로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발표했던 IIHS(Insurance Institute of Highway Safety)가 9대의 중형 SUV의 안전도 평가 결과를 내놓았다는 소식이 CBS2 뉴스(2/26/2008)를 통해 나오는데 귀에 익은 이름도 들린다. SUV 쏘렌토(Sorento). 그런데 이번에는 좋지 않은 결과다. 안전도 평가에서 꾸준히 호평을 받아 온 기아가 이번 쏘렌토 평가에서 측면충돌부문 최저등급을 받았다. 이 때문에 전체등급에서 가장 낮은 허머 H3보다 더 부각되는 불이익을 받았다.

(IIHS 등급은 Good-Acceptable-Marginal-Poor순)


SUV가 승용차보다 미흡한 결과

2008~2009년형 9대의 중형 SUV들의 안전도 평가. 이번 실험은 색다른 메시지를 준다. 일반적으로 SUV의 높이 때문에 측면충돌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할 것이라는 사람들의 상식을 뒤엎었다. 오히려 승용차들이 이번 중형 SUV들보다 측면충돌시험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고, IIHS는 SUV는 첨단충돌안전장치로 설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종합등급, 닛산 무라노가 최고 안전한 차, 허머 H3는 안전하지 못한 차

이번 평가 결과에서는 닛산 무라노(Murano)가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로 선정되었고, 마쯔다의 CX-7과 CX-9, 그리고 미쯔비시의 인데버(Endeavor)는 후면추돌의 목 부상 보호에서 우수(Good) 판정을 받지 못하는 바람에 가장 안전한 차에는 선정되지 못했다. 마쯔다의 두 모델은 좌석과 헤드레스트의 조합에서 한계(marginal) 판정을 받는데 그쳤고, 미쯔비시의 인데버는 부적합(poor) 판정을 받았다.

한편, 짚(Jeep)의 리버티(Liberty)와 랭글러(Wrangler) 그리고 기아의 쏘렌토는 모두 2008년형 SUV 차량들로서 측면충돌에서 한계 또는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짚의 랭글러와 리버티(닷지에서 니트로(Nitro)라는 이름으로도 판매되며, 포브스의 2007 worst car 20에도 뽑힌 전력이 있다)는 측면충돌시험에서 한계 판정을 받았고, 쏘렌토는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최악의 평가는 허머 H3에게 돌아갔다. H3는 종합평가에서 통과(acceptable) 수준의 안전등급도 받지 못했다. 측면충돌(acceptable)과 후면충돌(poor)에서 우수 판정을 받지 못함은 물론이고, 거의 모든 차량들이 우수 판정을 받는 정면 충돌에서도 통과등급을 받는 등 예외적인 SUV로 기록됐다 (이와 같은 경우는 2007 SUV 평가에서 시보레(쉐비)의 TrailBlazer에 이어 두 번째 - 2007 IIHS 비디오 참조).

Hummer H3: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다수 차는 6개 에어백과 차체자세제어장치가 기본사양

이번 평가에서 랭글러는 사이드에어백이 기본으로 장착되지 않은 모델로서 그 상태로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IIHS는 옵션을 추가해도 실험 결과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또한 랭글러는 평가 대상 SUV 중 차체자세제어장치가 기본으로 장착되지 않은 유일한 SUV였다.

가장 안전한 차는 3가지 충돌평가에서 모두 우수하고, 차체자세제어장치(ESC)를 갖춘 차

IIHS의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되는 차량들의 공통점은 정면충돌(40마일 옵셋충돌), 측면충돌(31마일 장애물충격), 후면추돌(정지상태 차에 대한 20마일 추돌 시뮬레이션) 시험에서 우수(good) 판정을 받고 차체자세제어장치(ESC or VSC)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후면추돌은, 정면 및 측면 충돌과 달리, 생명에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니지만, 이로 인한 목 부상(whiplash)은 가장 회복이 느린 부상 중의 하나로서 2003년 버지니아주 도시고속도로 충돌사고의 63%가 후면추돌사고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측면 충돌의 경우 머리 보호와 함께 가슴과 복부 보호가 중요하다.

차체자세제어장치가 중요한 이유

한편, 2007년부터 차체자세제어장치가 가장 안전한 차 선정 항목에 추가되었는데, IIHS에 따르면, 차체자세제어장치는 치명적인 충돌 가능성을 단일충돌 56%, 다중충돌 가능성을 32%까지 줄여주고, SUV의 경우 80%, 승용차의 경우 77%까지 전복가능성도 줄여준다고 한다.

출처: Nissan Murano is 2008 Top Safety Pick (IIHS, 보도자료 및 비디오)
참고: 2007 중형 SUV 충돌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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