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하이패스, 단말기와 카드 분리, 미납금 발생 어떻게 처리? 자동차와 생활

장거리 여행을 하면서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할 때, 하이패스단말기에서 카드를 제거해 두는 버릇이 있다. 견물생심의 빌미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것이지만, 가끔은 카드를 결합하는 걸 잊을 때도 생겨 문제가 발생한다.

카드를 꼽지 않은 채 하이패스 구간 통과

그런데 며칠 전 으레 그렇게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하고 다시 출발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단말기에 카드를 결합하는 걸 깜박한 거다. 서울 톨게이트 하이패스 구간에 들어서야 그 사실을 깨달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이때, 속도를 줄이거나 하면 뒤 차와 충돌할 수 있어 위험천만한 일이다. 그냥 통과하는 수밖에. 고속도로에 들어 온 기록은 있으나 서울 톨게이트에서 무단 통과한 것이다.

다행스러운 일은 도로공사도 그간의 학습효과 때문인지 차단기가 자동으로 올라가면서 내차의 통행을 허용하되 결제가 되지 않았음을 전광판에 표시해준다. 그렇게 서울 톨게이트를 지나 집으로 돌아와서 하이패스 누리집에 접속해보니 해당 당일에는 정보가 뜨지 않는다.

미납금의 결제방법, 세 가지

다음 날 아침, 근무시간에 도로공사에 전화를 하니 미결제 구간과 금액을 알려주면서 두 가지가 가능하다고 알려준다. 도로공사 은행계좌로 이체하거나 고속도로의 도로공사 사무소에 직접 납부하거나. 내 차량번호를 송금인란에 적어주고 바로 이체를 했다. 그런데 한 가지 방법이 더 있다. 인터넷으로도 결제가 가능했던 것. 미결제된 다음 날 근무시간이 되면, 전날까지의 미결제 정보가 하이패스 누리집에 올라오고,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카드결제 여부를 묻는 것이 아닌가?

고속도로에 진입 시 깜박 잊고 하이패스 구간을 지나쳤다면 나갈 때 반드시 정산하고,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는 정상적으로 진입했으나 나올 때 깜박했다면 현장에서 바로 해결하지 않아도 계좌이체나 인터넷 카드결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덧글

  • narumee 2011/01/02 12:33 #

    하이패스카드는 카드사에서 하이패스만 결제되게 해 줄 텐데요? 전 그냥 차에 둡니다. ㅡ_ㅡ;
  • 얼음차 2011/01/30 11:17 #

    차에 그냥 두는 것도 방법이지요. 하지만 하이패스카드가 고속도로 통행에만 쓰이는 건 아닙니다. 선불 하이패스카드로 휴게소에서 점심도 사먹고 물건 구매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같은 후불 하이패스카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